여주
(여주 식품의, 부작용, 먹는방)
(여주 식품의, 부작용, 먹는방)
여주의 식품 알아보기
여주는 박과에 속한 한해살이 식물로, 원산지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그리고 카리브해 일부 지역이며, 세계로 퍼져 그 품종도 십여 종에 달하고, 이름도 다양합니다. ‘고야’라고 부르는 이들도 있는데, 이것은 일본 오키나와에서 부르는 이름입니다. 우리 이름 여주로 부르는 것이 좋겠지요.
열매는 수세미처럼 길쭉한 모양이지만, 표면에 수많은 돌기가 있고, 그 맛은 이 열매의 영어 이름 ‘비터 메론 (Bitter Melon)’이나 ‘비터 고드 (Bitter Gourd)’가 보여주듯 씁쓸하고 신맛이 납니다.
인도와 일본 오키나와 등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는 덜 익은 과일로 요리해 먹지만, 사실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건강상의 효능입니다. 약재로서의 여주는 고대 인도 의서인 아유르베다에 기록이 되어 있고, 중국에서도 14세기 무렵부터 약재로 사용했을 만큼, 상당히 긴 역사를 갖고 있지요.
그리고 이것은 현대에도 이어져, 전 세계에서 건강식품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상의 효능이 많으니까요. 여주는 건강의 기본인 면역 기능을 높이며,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병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추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질병에 대응하는 등 몸 전반의 건강을 돕습니다..
섬유질이 많고, 혈당 부하가 낮습니다.
100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19Kcal이고, 섬유질은 3g 들어 있으며, 단백질은
1g 들어 있습니다. 혈당 부하 수치는 1입니다.
비타민 함량이 많습니다.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9% 들어 있고, 비타민C는 140%가 들어 있으며, 비타민B9 (엽산)이 18% 들어 있는 등 비타민B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미네랄 함량이 많습니다.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망간 등 각종 미네랄 함량이 많고, 미량 미네랄인 셀레늄도 들어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갈산, 타닌산, 카테친, 카페인산, 쿠마르산, 클로로겐산, 겐티신산, 에피카테친, 페놀산, 글리코시드, 사포닌, 알칼로이드, 트라터핀, 인슐린 유사 단백질, 항염성 단백질, 스테로이드 등, 수십 종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혈당을 낮춰 당뇨에 좋습니다.
여주에는 우리 몸에서 인슐린처럼 작용하는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 인슐린 유사 단백질이 포도당의 신진대사를 높여서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100g 당 혈당 부하 수치가 1입니다. 혈당 부하 지수가 10 이하면 혈당 상승에 미치는 영향이 낮은 음식인데, 이 열매는 가장 낮은 1입니다.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이라는 것이지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날마다 여주 주스 한 잔을 마시는 것으로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병을 개선하는 효능을 보였다고 합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고혈압에 좋습니다.
칼륨, 마그네슘, 칼슘, 엽산 등 혈압 안정을 돕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억제해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 조절에 핵심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과 칼슘과 엽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고혈압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의 하나인데, 이런 음식이 도움될 것입니다.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이걸 먹어야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이 열매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단백질(LDL)과 결합하여 혈류를 타고 흐르다가 동맥 벽에 플라크로 쌓입니다. 결국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쪼개져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같은 치명적인 상황을 일으키게 되지요.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런 음식들에서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 요소입니다. 이 열매에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심혈관 질환에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